보건건강정보
현재위치 : HOME > 커뮤니티 > 보건건강정보

리우올림픽 감염병 예방수칙 발표(황열,말라리아,뎅기열,지카바이러스,인플루엔자 등)

홈관리자 | 2016.06.23 10:28 | 조회 5327

- 임신부는 출산 이후로 브라질 여행 연기 권고

- 출국 4~6주 전 감염내과 및 해외여행클리닉을 방문해 건강상담 및 예방접종, 예방약 복용

- 모기 회피 방법 숙지, 모기 기피제 및 밝은 색의 긴 옷 준비

 

1

출국 전 건강관리

 

출국 4~6(최소 2)전에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이 설치된 의료기관 내원하여 상담, 필요한 예방접종 및 예방약 처방 받으세요.

 

- 예방접종 : 인플루엔자, 황열, A형간염, 장티푸스, 파상풍(성인용)

* 인플루엔자  :  보건소에서도  접종 가능 (브라질올림픽 방문자 대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가능)

   (2016. 6. 30.까지,  문의 : 경주시보건소 예방접종실

   ☎779-8601~8603)

* 황열(붙임 6참조) : 국립검역소 및 국가공인예방접종기관에서 접종 가능(황열예방접종 붙임파일)

* A형간염예방접종은 1차접종은  출국 4~6주 전에 실시하고  2차접종은 1차접종 후 6~12개월 사이에

     추가 실시

* 예방접종약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므로, 의료기관에  문의 후 방문하여 예방접종실시

- 말라리아 예방약 :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이 설치된 의료기관에 방문지역(붙임 7참조)을 알리고, 전문의에게 처방받음

 

모기 회피 방법(붙임 3)숙지하고, 모기기피제, 밝은색 긴팔 상의 및 긴바지 등을 준비(체류기간, 장소에 따라 적절한 모기장 등 준비)하세요.

임신부는 지카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브라질 등 발생국가(붙임7)로의 여행을 출산 이후로 연기하세요

2

방문 중 건강관리

비상시 대비하여 진료 가능한 현지 의료기관을 파악해두세요.

모기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준수하세요

- 방충망 또는 모기장이 있고 냉방이 잘 되는 숙소에서 생활해 주세요

- 야외 외출시 밝은 색의 긴팔 상의와 긴바지 의류를 착용해 주세요

- 야외 외출시 진한 향의 화장품이나 향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 모기기피제는 허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노출된 피부나 옷에 엷게

    바르고, 눈이나 입, 상처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 썬크림 사용 시에는 썬크림을 먼저 바르고 모기기피제를 사용하세요

- 야외에서 취침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모기장을 이용하세요

- 기타 모기 퇴치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확인 후 사용해 주세요

설사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준수하세요.(붙임 4)

- 외출 후, 식사 전, 배변 후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으세요

- 반드시 끓인 물 또는 생수, 탄산수 등 병에 포장된 음료수를 드세요

- 모든 음식물(고기, 생선 등)완전히 익혀서 드세요

- 모든 과일과 야채는 반드시 먹기 전 깨끗한 물에 씻어서 드세요

- 길거리 음식(음료수, 아이스크림 포함), 얼음 등 비위생적인 음식을 드시지 마세요

호흡기질환(인플루엔자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준수해 주세요(붙임 4)

- 비누로 자주 손을 씻고, 개인 위생을 준수하세요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세요

-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기생충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호수, 강에서 수영하지 마세요

성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해 주세요

공수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개, 가금류(, 오리 등), 야생동물 등 동물과 접촉하지 마세요

- 만약 동물에게 물리거나 긁혔으면 비누와 물로 상처부위를 깨끗이

   씻고 즉시 병원을 방문하세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브라질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상담 및 치료를 받으세요

- 여행 중 고열, 설사, 구토,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현지 의료기관 방문하여 상담 및 치료를 받으세요

* 설사시 충분한 수분 섭취해 주세요

3

귀국 후 건강관리 (이상 증상 발현시)

(귀국 시 공항에서) 발열, 설사, 구토, 발진, 호흡기증상 등이 있을 경우 국립 검역소 검역관에게 꼭 신고하세요

 

(귀국 후 수일수개월 안)발열, 발진, 결막염, 관절통, 근육통, 설사, 구토 기침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이 설치된 의료기관을 즉시 방문하여 최근 여행한 지역을 알리고 진료를 받도록 하세요.(1339 전화문의 가능)

* 대부분의 감염병은 귀국 후 12주 이내에 증상을 보이지만 말라리아와 같은 일부 감염병은 612개월 이후에 발병하기도 함

 

- (헌혈제한) 귀국 후 최소 1개월에서 방문지역에 따라 1년까지 헌혈을 제한해 주세요.

* , 6개월 이상 거주 방문시에는 3년까지도 헌혈이 제한될 수 있으며, 헌혈문진 시에 방문지역 및 기간에 따라 혈액원에서 제한기간을 설정함

-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합병증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가임여성) 최소 2개월 동안 임신을 연기하세요

 

(남성) 배우자 등이 임신중인 경우임신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을 사용하세요

배우자 등이 임신 중이 아닌 경우에도 최소 2개월 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을 사용하세요

* 확진된 경우는 회복 후 6개월 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사용

 

 

<황열>

1. 황열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초기에는 발열, 한기, 심한 두통, 요통, 몸살, 오심과 구토, 피로와 허약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호전되나 약 15%는 이런 증상 없이 중증 증상을 나타냅니다.

중증 황열의 경우 고열, 황달, 출혈(특히 장관출혈), 쇼크, 다발상 장기부전을 보이며 심각한 사례에서는 20-50%가 사망하기도 합니다.

2. 황열 어떻게 예방해야 하나요?

황열백신을 접종하거나, 황열 발생지에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황열 예방접종 대상은 누구인가요?

브라질에 황열 위험지역(붙임6)에 거주하거나 여행하는 사람들로 9개월에서 59세 사이 사람들에게 권장합니다.

4. 황열 예방접종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황열백신은 국제 보건규약에 규정되어 있으므로 공인된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는 12개 검역소 및 5개 검역지소, 국립중앙의료원을 포함한 23 국제공인예방접종기관(붙임5)에서 황열 예방접종 가능

5. 황열 예방접종 후, 헌혈은 하면 안되나요?

황열 예방접종 후 헌혈한 혈액으로 인해 수혈감염을 일으킨 사례가 보고된 바 있어, 혈액관리법 시행규칙(별표 12)에 따라 황열 예방접종 후 2주가 경과하지 않은 경우에는 헌혈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6. 황열 예방접종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대부분 경한 반응(경한 두통, 근육통, 미열 등)을 보이며 심각한 반응은 드물지만,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 반드시 의료진에게 황열 예방접종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말라리아>

1. 말라리아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드물게는 수혈 등의 병원 감염이나 주사기 공동 사용에 의해 전파되기도 합니다.

2. 말라리아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초기에는 권태감 및 발열 증상이 수일간 지속되며, 이후 오한, 발열, 발한 후 해열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두통이나 구역, 설사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 임상증상의 경우 감염된 원충 종류(삼일열, 열대열, 사일열, 난형열, 원숭이열)에 따라 증상 및 재발기간 등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말라리아 걸리면 어떻게 하나요?

해외 말라리아 경우 우리나라 말라리아와 달리 약제내성 등으로 인해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만약 말라리아 위험지역(붙임 7)여행 후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이 설치된 의료기관을 즉시 방문하여 여행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4. 말라리아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재까지 말라리아 예방백신(주사)는 존재하진 않지만, 말라리아 위험지역(붙임 7)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감염내과 및 해외여행클리닉 등에서 절한 예방약을 처방받아 복용함으로서 감염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위험지역에서는 예방약 복용과 더불어 모기장 및 기피제 사용, 밝은 색의 긴팔, 긴바지 착용 등의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합니다.

* 말라리아 발생 위험 주(state)

- 아크레(Acre), 아마파(Amapa), 아마조나스(Amazonas), 마토그로소(Mato Grosso), 파라(Para), 론도니아(Rondonia), 로라이마(Roraima), 토카틴스(Tocantins), 마란하오(Maranhao), 쿠이아바(Cuiab?)

* 위험 도시

- 포르토벨호(Porto Velho), 보아비스타(Boa Vista), 마카파(Macap?), 마나우스(Manaus), 산타렘(Santarem), 마라바(Marab?), 베렘(Belem)

 

<뎅기열>

1. 뎅기 감염증은 무엇인가요?

뎅기 감염증은 모기를 매개로 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혈청형이 다른 4개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크게 뎅기열, 뎅기 출혈열, 뎅기쇼크 증후군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뎅기 출혈열과 뎅기쇼크 증후군의 경우 중증으로 분류되며 전체 감염의 5%정도는 중증 뎅기 감염증으로 진행됩니다.

2. 뎅기 감염증의 임상 양상은 어떤가요?

뎅기 감염자의 약 75%는 무증상감염이고, 이외 유증상 감염자들이 나타내는 주된 증상으로는 발열, 심한 두통, 관절통, 백혈구 감소 등이 있습니다.

특히 중증 뎅기 감염증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사망률이 20% 정도이나,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경우 사망률은 1%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3. 뎅기 감염증에 대한 백신이 있나요?

현재까지 국내에서 상용화된 뎅기 예방백신(주사, )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뎅기 감염증 예방을 위해서는 발생국가 여행 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 기피제 및 모기장을 사용하고, 밝은 색의 긴팔, 긴바지를 착용하는 등의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합니다.

4. 뎅기 감염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현재까지 뎅기 감염증에 특화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라 보존적 치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뎅기 감염증의 경우 조기에 적절한 치료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뎅기 발생국가 여행 후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이 설치된 의료기관을 즉시 방문하여 여행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지카바이러스>

1.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감염될 경우 80%는 증상이 없으며, 발병시 주요 증상은 발진, 발열, 관절통, 근육통, 눈 충혈 등이 있고, 감염된 모기에 물린 후 214일 이내 증상이 나타납니다.

드물게 신경계 합병증(길랭-바래증후군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부 감염시 태아 소두증 등의 신경계 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지카바이러스(Zika virus)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지카바이러스는 감염된 숲모기에 물려 사람에게 전파되며 사람간의 일상적인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습니다.

다만 감염된 사람과 성접촉 또는 감염자에게 수혈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해외여행을 한 경우 귀국 후 1개월 간 헌혈을 금지하고 있어 수혈을 통해 감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음

3. 지카바이러스 감염으로 유발되는 다른 질병은 없나요?

(임신부 또는 일반인의 경우)

지카바이러스 감염시, 일반적으로 발진, 관절통/관절염, 근육통, 비화농성 결막염, 결막충혈,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나, 대부분 경미하게 진행되거나 감염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부가 감염될 경우 태아 소두증 유발, 일반인에서 드물게 길랭-바레증후군과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임신부가 지카바이러스에 걸린 남성과 성적접촉이 있었다면, 태아에게서 소두증이 일어날 수 있나요?

지카바이러스 감염자와 성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으며, 임신부가 감염될 경우 (특히 임신 초기) 경우 태아 소두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국가 방문력이 있는 남성은 귀국 후 배우자 등이 임신한 경우 임신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배우자 등이 임신부가 아닐 경우는 최소 2개월 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을 사용할 것을 권고합니다.

 

5. 임신부로 브라질 여행을 계획 중이었는데, 여행을 취소해야 할까요?

임신부의 경우, 지카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한 국가로의 여행을 연기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발생국가로 여행해야 하는 경우라면 여행 전 의사와의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6.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를 여행 후, 귀국 했는데 열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환자 발생 국가를 방문한자 중 귀국 후 2주 이내에 지카이러스 감염증 의심증상(발진과 함께 관절통, 근육통, 눈충혈 증상 중 하나 이상이 동반된 경우)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 진료 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7.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를 여행하고 돌아왔습니다. 혹시 감염되었을지 걱정이 되는데 증상이 없어도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전문가들은 증상이 없는 경우 진단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입니다.

다만 임신부의 경우 임신 중 발생국가 여행력이 있다면 검사가 가능하니 의료기관에서 관련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8.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모기 노출을 최소화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모기활동 시기에 야외 활동 시 모기기피제 사용, 긴소매, 긴바지 옷을 착용을 하고, 숙소는 방충망 등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 홍보자료의 모기특성 및 예방법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9. 충분한 휴식 등의 일반적인 치료법 말고, 지카바이러스를 이겨낼 별도의 치료법과 예방접종 백신이 있나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된 예방접종 백신은 현재 없습니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로 대부분 회복되고, 증상이 지속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해열제, 진통제 등의 처방을 받으면서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치쿤구니야열>

1. 치쿤구니야열은 무엇인가요?

치쿤구니야열은 모기를 매개로 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주로 치쿤구니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드물게는 수혈, 장기이식, 주사기 등으로 인해 전파되기도 합니다.

2. 치쿤구니야열은 주로 어디서 발생하나요?

아프리카 및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풍토적으로 발생하며, 특히 인도양 주변 국가 및 남동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3. 치쿤구니야열 잠복기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치쿤구니야열 평균 잠복기는 3-7일정도이며, 사람마다 차이는 존재하지만 최소 1일에서 최대 12일까지입니다.

 

4. 치쿤구니야열 주요 증상은 어떤 것인가요?

주 증상으로는 급성 발열, 관절통 등이 있으며 이외 두통, 근육통, 관절부종 또는 발진이 있을 수 있고 피로가 수주까지 지속됩니다.

 

5. 치쿤구니야열 예방 백신이 있나요?

현재까지 치쿤구니야열 예방백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쿤구니야열 예방을 위해서는 발생국가 여행 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 기피제 및 모기장을 사용하고, 밝은 색의 긴팔, 긴바지를 착용하는 등의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합니다.

 

6. 치쿤구니야열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현재까지 치쿤구니야열에 특화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라 보존적 치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치쿤구니야열 발생국가 여행 후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이 설치된 의료기관을 즉시 방문하여 여행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A형간염>

1. A형간염은 어떻게 감염되고 그 증상은 어떤가요?

대부분 감염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직접 전파되거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전파되기도 합니다.

또한, 오염된 음식물의 불충분한 조리나 식수에 의해서 집단발생하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열, 구역 및 구토, 암뇨, 권태감, 식욕부진, 복부 불쾌감, 황달 등으로 이런 증상은 보통 2개월을 넘지 않으나 환자의 10~15%에서는 6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재발하기도 합니다.

만성화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2. A형간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물은 끓여 마시며, 조개류는 완전히

익혀 먹고, 과일은 껍질을 벗겨 먹도록 합니다.

또한, A형간염의 브라질을 여행할 경우 사전에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3.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A형간염 백신 접종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A형간염 예방접종은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이 필요하며, A형 간염 유행지역으로 여행하기 전에 예방접종을 완료하도록 합니다.

여행 일정 상 2회 접종을 완료할 수 없을 경우에는 적어도 출국 2주 전에 1회 접종을 시행하고, 이후 권장 간격에 따라 예방접종을 완료합니다.

30세 이상 성인의 경우 예방접종 전에 항체검사 결과에 따라 접종 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A형간염 백신의 항체 양전율은 거의 100%이기 때문에 예방접종 후 항체 검사는 권고하지 않습니다.

또한, 과거에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가 회복된 경우에는 평생 면역이 획득되므로 예방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4.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주사부위의 통증, 발적, 붓기가 접종자의 20~50%에서

관찰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저절로 호전됩니다.

경한 전신반응인 무력감,

피곤, 미열 등은 10%미만에서 발생하며, 중증 이상반응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장티푸스>

1. 장티푸스 감염시 증상은 무엇인가요?

고열이 지속되면서 오한, 두통, 복통, 설사나 변비, 상대적인 서맥, 피부발진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지속적인 발열은 치료하지 않을 경우 4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복통은 감염자의 30~40%가 나타납니다. 감염 3~4주 후 위?장출혈 및 천공과 같은 합병증도 발생이 가능합니다

2. 장티푸스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

개인위생 및 철저한 환경위생(철저한 손씻기, 안전한 음식품 섭취)가 절대적이며, 장기 보균자에 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고위험군의 경우(장티푸스 보균자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 (가족 등), 장티푸스가 유행하는 지역(동남아시아, 인도,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으로 여행하는 사람 및 체류자, 장티푸스 균을 취급하는 실험실 요원)에서만 선별적으로 접종을 권장합니다.

 

3. 과거에 장티푸스를 앓았는데, 예방접종을 해야 하나요?

과거에 장티푸스를 앓았던 경우에도 다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예방접종 시행 여부는 고위험군 여부와 위험 등을 따져 선별적으로 시행하도록 권장합니다.

 

<인플루엔자>

1.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가요?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라도 독감과 감기는 다릅니다.

- 감기는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을 말하며,

-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 인후, 기관지, 폐 등)를 통하여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감기와는 달리 심한 증상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므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2.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성인에서 70~90%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건강한 성인보다 백신 예방효과가 약간 떨어지지만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데 예방접종이 매우 효과적이므로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합니다.

 

3. 감기증상이 있는데 백신을 접종해도 될까요?

발열이 있는 사람은 열이 내리기 전까지는 접종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열이 없는 상기도 감염은 접종 금기가 아닙니다. 접종 전 현재의 몸 상태에 대하여 예진의사와 상의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4. 브라질(리우올림픽) 방문 시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접종 시기는 언제인가요?

현재 브라질에서 유행하고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형(H1N1)은 우리나라에서 지난 겨울동안 접종한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하나 백신의 효과는 접종 후 4주부터 발생하여 평균 6개월까지 유지되므로 브라질 방문 한달 전까지 접종하는 것이 인플루엔자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지난 절기에 인플루엔자 접종을 받았다하더라도 안전한 예방효과를 위해 브라질 출국 한달 전 추가 접종할 것을 권고합니다.

630일까지 보건소에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 보건소 백신보유 상황에 따라 실시 여부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해당보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파상풍>

1. 파상풍은 어떻게 감염되고 증상은 어떤가요?

파상풍은 토양이 풍부한 고온다습한 기후의 인구밀집 지역에서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있습니다.

오염된 상처를 통해서 인체에 감염됩니다

그 증상은 상처 인접부의 근육 경련으로 통증이 동반되거나, 저작근의 수축으로 아관긴급(특징적인 경련미소)이 환자의 50%에서 발생하고 배부근육의 지속적인 수축으로 활모양 강직이 발생하기하며 사망률은 25~75% 됩니다.

 

2.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

파상풍의 성인예방접종은 Tdap백신입니다. 1회 추가접종 후 매 10년 마다 1회 접종합니다.

 

3.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 통증, 발적, 종창 등의 국소반응이 가장 흔히 보고됩니다.

국소반응은 1회 접종 시 40~80% 이상에서 보고되며, 수 주간 지속될 수 있으나 저절로 회복되며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공수병>

1. 공수병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가장 흔한 경우는 광견병에 걸린 가축이나 야생동물이 물거나 할퀸 상처에,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타액이 묻게 되면 이 바이러스가 신경 섬유를 따라 뇌나 척수에 침투하여 발병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공수병 바이러스가 포함된 타액이 점막(, , )을 통해 감염을 유발하거나 연무질 전파(광견병에 걸린 박쥐가 집단으로 서식하는 동굴 내에서 감염)로 이루어집니다.

거의 모든 온혈 동물이 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수성이 있으므로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시기 바랍니다.

 

2. 개에게 물렸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즉시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로 가셔서 응급 처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교상을 당한 직후 포비돈이나 알콜 등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소독제로 충분히 소독해야 합니다.

상처가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 미용 목적을 위해 바로 봉합하는 것은 감염 위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의료기관에서는 공수병 예방과는 별도로 임상적 상황에 따라 파상풍 치료를 해야 합니다.

 

 

모기 회피 방법

(모기매개감염병예방관련 : 황열, 말라리아, 뎅기열, 지카바이러스, 치쿤구니야열)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올바른 손씻기

 

 

올바른 기침예절

 

 

황열예방접종 권고지역(브라질 내)

 

아래 주(state)를 여행하는 9개월 이상의 모든 여행자

- 아크레(Acre), 아마파(Amapa), 아마조나스(Amazonas), 디스트리토 연방(브라질리아 포함)(Federal District), 고이아스(Goi?s), 마란하오(Maranhao), 마토그로소(Mato Grosso), 마토그로소도술(Mato Grosso Do Sul), 미나스제라이스(Minas Gerais), 파라(Para), 론도니아(Rondonia), 로라이마(Roraima), 토카틴스(Tocantins)

 

아래 주(state)의 일부 지역(아래 그림 참조) 여행자

- 바히아(Bahia), 파라나(Paran?), 피아우이(Piau?), 리오그란데도술(Rio Grande Do Sul), 산타카타리나(Santa Catarina), 상파울로(S?o Paulo)

 

이과수폭포 여행자

방문 도시가 리우데자네이루, 상파울로로 제한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예방접종을 권고하지 않으나, 감염 위험이 높은 경우* 고려 가능

 

* 장기간 여행, 야외 활동 등 모기 노출 위험, 모기 회피조치가 어려운 경우 등

 

< 브라질 내 황열 예방접종 권고지역 >

* (노란색) 예방접종 권고, (진초록)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미권고, (연초록) 예방접종 미권고

* 자료원 : 미국 CDC, '15.8.27. 기준

 

말라리아 위험지역(브라질 내)

 

말라리아 발생 위험 주(state)

- 아크레(Acre), 아마파(Amapa), 아마조나스(Amazonas), 마토그로소(Mato Grosso), 파라(Para), 론도니아(Rondonia), 로라이마(Roraima), 토카틴스(Tocantins), 마란하오(Maranhao), 쿠이아바(Cuiab?)

 

위험 도시

- 포르토벨호(Porto Velho), 보아비스타(Boa Vista), 마카파(Macap?), 마나우스(Manaus), 산타렘(Santarem), 마라바(Marab?), 베렘(Belem)

방문 도시가 리우데자네이루, 상파울로로 제한된 경우에는 예방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됨

 

 

< 브라질 내 말라리아 위험지역 >

(_주황) 말라리아 위험지역 (아래_초록) 말라리아 비위험지역

* 자료원 : 미국 CDC, '15.8.27. 기준

 

지카 바이러스 발생지역(중남미)

 

현재 발생국가

과거 발생국가

가이아나 공화국, 과들루프, 과테말라, 그레나다, 니카라과, 네덜란드령 보네르, 네덜란드령 신트마르텐, 네덜란드령 아루바, 네덜란드령 퀴라소, 도미니카공화국, 도미니카 연방, 마르티니크, 멕시코,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바베이도스, 베네수엘라, 벨리즈, 볼리비아, 브라질, 수리남,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세인트 루시아, 아르헨티나, 아이티,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자메이카,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쿠바, 트리니다드 토바고, 파나마, 파라과이, 푸에르토리코, 프랑스령 기아나, 프랑스령 생마르탱, 프랑스령 생바르텔르미, 페루

칠레(이스터섬)

* 자료원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 ‘16.6.1일 기준

 

*출 처 : 질병관리본부

 

*문 의 : 방역팀 ☎779-8584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629개(17/30페이지)
공지사항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경주시보건소 업무 재개 안내(진료업무 등) 홈관리자 491 2020.10.16 10:10
공지 2020년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재개 일정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737 2020.10.15 16:19
공지 **코로나19 관련 손실보상 유형별 증빙서류 안내입니다** 첨부파일 홈관리자 297 2020.10.14 11:47
공지 의료기관 감염예방관리지침 및 다중이용시설 소독안내지침 게시 첨부파일 홈관리자 320 2020.10.09 11:07
공지 코로나19 손실보상금 지급결정에 대한 이의신청 자료입니다. 첨부파일 홈관리자 543 2020.09.28 20:28
공지 난임부부시술비 지원 정부24 온라인 신청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650 2020.09.22 11:39
공지 경주시보건소 진료업무 등 업무 중단 안내 홈관리자 1267 2020.09.18 19:40
공지 타 시군 건강진단 등 발급업무 잠정 제한 안내 홈관리자 904 2020.09.01 17:39
공지 경주시 소독업소 현황 (2020년8월 현재) 첨부파일 홈관리자 882 2020.08.27 11:03
공지 코로나19 손실보상대상기관 증빙서류 안내(신청서 포함) 첨부파일 홈관리자 1091 2020.08.13 22:56
공지 ** 코로나19 손실보상 안내입니다.** 첨부파일 홈관리자 1563 2020.07.28 18:05
공지 결핵검진 안내 홈관리자 1356 2020.07.21 20:37
공지 2020년 의료기관 아동학대신고의무자 교육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1475 2020.06.29 09:18
공지 2020년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위탁의료기관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1668 2020.06.21 15:08
공지 경주시 보건소 업무재개관련 답변 첨부파일 홈관리자 2641 2020.06.17 11:48
공지 가정 내 폐의약품 회수 처리 캠페인 홈관리자 1514 2020.06.16 10:43
공지 경북도내 보건증 발급 현황(의료기관 포함)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3163 2020.05.12 15:29
공지 2020년 고위험군 A형간염 예방접종 지원사업 (위탁의료기관 변경) 첨부파일 홈관리자 2452 2020.03.25 11:42
공지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의료기관 안내사항 ** 첨부파일 홈관리자 4898 2020.02.11 21:19
공지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감염예방,관리 안내(의료기관용) ** 첨부파일 홈관리자 3490 2020.02.11 20:27
공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지역보건의료기관 현장실습생 안전관리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3309 2020.02.07 18:23
공지 의사용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가칭) 가동 사전 안내(의료기관용) 첨부파일 홈관리자 3397 2020.02.05 10:04
공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의료기관 대응절차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3962 2020.02.01 20:08
공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하여 선별진료소 안내입니다. 사진 첨부파일 홈관리자 5920 2020.01.26 18:37
공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예방행동 수칙 안내(의료기관용) 사진 첨부파일 홈관리자 3929 2020.01.26 18:04
공지 중국 방문 계획이 있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비 및 예방행동수 첨부파일 홈관리자 3389 2020.01.26 13:42
공지 중국 우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Q&A 첨부파일 홈관리자 3705 2020.01.22 15:37
공지 2020년 전문치료형 금연캠프 참가자 모집 안내 홈관리자 3902 2020.01.14 18:08
공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 집단 발생 첨부파일 홈관리자 4042 2020.01.09 10:57
공지 법정감염병 분류체계 및 신고범위 개편 시행 안내(2020.1.1.시행) 첨부파일 홈관리자 3741 2019.12.24 11:57
공지 의료광고 심의기준 안내(2019.11.19) 첨부파일 홈관리자 3998 2019.12.18 12:58
공지 암환자,희귀질환자 의료비 신청 장소 변경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5260 2019.07.17 10:03
공지 경주시 정신건강 모바일 케어 커뮤니티 등록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6266 2019.04.10 10:07
276 경주시 주민건강지원센터 야간 금연클리닉 종료 안내 홈관리자 7892 2016.08.01 13:19
275 2016년 8월 아가튼튼행복맘프로그램 안내입니다. 홈관리자 1667 2016.08.01 09:23
274 푸드테라피 요리교실 안내 (경주시 주민건강지원센터) 홈관리자 1714 2016.08.01 09:14
273 8월 건강테마 특강 안내 (경주시 주민건강지원센터) 홈관리자 1745 2016.07.27 16:35
272 리우올림픽 대비 감염병 예방!! 첨부파일 홈관리자 5411 2016.07.07 17:44
271 브라질 리우올림픽 감염병예방수칙 !!! 사진 첨부파일 홈관리자 4337 2016.07.04 17:13
270 2016년 7월 아가튼튼행복맘 프로그램 안내입니다. 홈관리자 1579 2016.07.01 11:17
>> 리우올림픽 감염병 예방수칙 발표(황열,말라리아,뎅기열,지카바이러스,인플루 첨부파일 홈관리자 5328 2016.06.23 10:28
268 6월 건강 테마 특강 안내(경주시주민건강지원센터) 홈관리자 1680 2016.06.15 10:06
267 재경주 외국인 대학생들과 함께하는 20기 힐링캠프 신청하세요~^^! 사진 첨부파일 홈관리자 3561 2016.06.08 11:11
266 모기 활동시기 도래에 따른 지카바이러스 관리범위 확대 사진 첨부파일 홈관리자 3953 2016.06.01 11:52
265 보건소 기간제근로자 채용공고 첨부파일 홈관리자 2060 2016.05.30 11:38
264 2016년 5월 아가튼튼행복맘 프로그램 안내입니다. 홈관리자 1746 2016.05.19 18:34
263 『제9회 경상북도 건강한 모유수유아 선발대회』개최 안내 홈관리자 5045 2016.05.12 10:10
262 건강 체험의 날 운영 안내(경주시주민건강지원센터) 홈관리자 1765 2016.05.11 13:30
261 "2016년 스마트웨딩 아카데미" 개최 안내 첨부파일 홈관리자 1829 2016.05.02 10:45
260 2016년 5월 아가튼튼행복맘 프로그램 안내입니다. 홈관리자 1675 2016.05.02 09:40
259 수족구병 발생 증가에 따른 주의 당부 첨부파일 홈관리자 4897 2016.04.29 11:31
258 5월 건강 테마 특강 안내(경주시 주민건강지원센터) 홈관리자 1814 2016.04.29 11:07
257 심폐소생술 일반인 과정 모집 안내( 경주시 주민건강지원센터) 홈관리자 1728 2016.04.29 11:01